숨이 편안해집니다.
숨편한세상 한의원

숨편한세상 치료원리/방법

통합의학적 치료원리

비염은 기능적인 원인만으로 생길 수도 있고 기능적인 원인과 구조적인 원인이 복합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능적인 원인과 구조적인 원인이 복합되면 더욱 심한 비염이 됩니다.
기능적인 원인만 있으면 기능적인 원인만 치료하고, 구조적인 원인이 복합되어 있으면 통합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약요법

기능적 원인치료
해독기능, 면역기능
기관지 폐등 장부기능
혈액순환기능,
체온조절기능 등의 문제

비염외치요법

구조적 원인치료
비중격만곡
구강호흡형 구강구조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척추측만등 등의 문제
쌍따옴표증상이 아니라 원인을 치료합니다.
구조적인 문제까지 치료해야 진정한 원인치료입니다.쌍따옴표

숨편한세상의 치료방법

기능적원인치료 : 한방요법

진단검사

상담중인 사진

문진, 복진, 맥진, 체질진단검사, 내시경검사를 통해 기능적인 원인을 진단합니다.
기능적인 검사를 종합하여 해독기능, 면역기능, 체온조절기능, 혈액순환기능, 장부기능 등에서 문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01 문진

유전적요인, 음식생활, 소화, 대소변,
    한열, 비염증상 등에 대한 상세한 문진

2. 02 복진

직접적으로 복부에 대한 진단을 통해
    오장육부의 기능상태 (한열허실)을 진찰

3. 03 맥진

맥진을 통해 장부기능 진단

4. 04 체질진단
    검사

체형사상, 체질맥진, 안면망진,
    기질검사 등을 통해 체질진단

5. 05 비내시경
    검사

알레르기성, 열성비후성, 한성비염,
    축농증 등 각 유형별 비점막 상태를 검사

기능적인 원인치료

한약, 음양오행침, 생활관리법, 외용제 등으로
해독기능, 면역기능, 체온조절기능 ,혈액순환기능, 장부기능 등에 대한 종합적인 치료를 합니다.

• 해독기능
    해독기능과 관련해서 중요한 것은 대장기능, 간기능, 신장해독기능입니다. 음식물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대장기능, 지용성 독소를 해독하는 간기능, 수용성 독소를 제거하는 신장기능 중 저하되어 있는 것을 치료합니다.
  • 면역기능
    해독기능 향상을 통해 면역세포가 안정되도록 도우면서 직접적으로 면역기능이 향상되도록 하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체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체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병행합니다.
  • 체온조절기능
    비염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은 결국 체온조절이 잘 안되는 것과 관련됩니다. 지나치게 열이 많거나 지나치게 몸이 차거나 혹은 상체는 열이 올라오는데 손발과 하체는 차가워지는 상열하한증 모두 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체온조절기능을 높여줍니다.
  • 장부기능
    해독기능과 관계되는 대장, 간, 신장, 호흡기와 직접 관계되는 기관지 폐기능, 열 조절에 중요한 심장과 신장의 균형, 영양의 흡수 및 열 생산에 중요한 소화기능 등 비염에는 여러 장부가 관계됩니다. 사람마다 약한 장부가 다르므로 진단을 통해 약해진 장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합니다.

구조적원인치료 : 외치요법

치료 효과

비후된 비강점막조직을 치료하여 호흡통로를 넓히고, 비강점막조직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호흡기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아울러 턱관절 구강 및 안면구조를 교정하여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합니다.
이렇게 비강조직과 안면구조가 개선되면 뇌기능도 좋아집니다.
비염, 코막힘, 코골이, 수면무호흡 등이 심한 분들에게서 쉽게 발견되는 비중격만곡, 구강호흡형 구강구조,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것이 고착화 된 것 등의 구조적인 문제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간혹 비염이 심한 분들중에는 턱관절 부정교합이 심한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턱관절교정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 한의원에서는 턱관절 교정장치를 이용하여

치료대상

• 01.비중격만곡, 턱관절 불균형, 안면비대칭

비중격만곡은 비염이 심한 환자에게 자주 발견되는 비염 악화의 주범입니다. 내시경으로 살펴보면 항상 양쪽 코의 크기가 다릅니다.
    심한 경우닌 아무리 좋은 치료를 해도 잘 안낫습니다.
    비염치료를 아무리 해도 잘 안나아서 고생하시다가 오시는 분들 중에 비중격만곡이 심한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능적인 치료를 하면서 비중격만곡증을 같이 치료하면 빨리 호전됩니다.

비중격만곡증이 생기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턱관절이 좌우로 틀어지면서 안면이 비대칭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턱관절이 틀어지면서 생긴 것은 수술로 해결되지 않으며 오히려 악화됩니다.
    비중격만곡이 있는다는 것은 이미 안면의 대칭이 틀어진 것입니다. 이러한 비대칭을 그대로 두고 코만 수술하면 오히려 불균형이 심해지게 됩니다.
    턱관절이 틀어진 것을 교정하면 비중격만곡이 치료되며 안면비대칭까지 치료됩니다.

• 02.구강호흡형 구강구조

구강호흡을 오래하게되면 입이 돌출되면서 입이 항상 벌어진 모습으로 구강구조가 바뀌게 되고 치열이 많이 틀어지게 됩니다.
    구강구조의 변형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능적인 치료만 해도 코가 뚫리게 되면 코로 숨을 쉴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코로 숨을 쉬게 되면 자연스럽게 나아집니다.
    그러나 구강구조의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코로 숨을 쉴 수 있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입이 벌어져 있는 구강구조 때문에 완전히 입이 닫히지 않고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구강구조를 치료해주지 않으면 비염의 완치가 어렵고 좋아졌다가도 재발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구강구조를 치료해야 됩니다.

• 03.경추측만증, 일자목, 거북목, 척추측만증,
    전만증, 후만증

이러한 경추 및 척추의 문제는 만성적인 비염환자에게서 자주 발견됩니다. 경추 및 척추가 전,후,좌우로 삐뚤어지면 직접적으로는 머리로 올라가는 혈액수노한을 방해하고 뇌와 척수 사이를 흘러다니면서 영양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뇌척수액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아울러 척추신경을 압박하여 해당 장부와 기관의 기능을 떨어뜨립니다.